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8 - 89 (42page)
DOI
10.52874/medsoc.2023.11.31.4.4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주도의 플랫폼 환경에서 뉴스 생산자들의 저널리즘 실천을 질적 연구로 탐색했다. 포털 사이트의 뉴스를 생산하는 신문사와 인터넷 매체의 기자 10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분석 결과, 저널리스트들은 게이트 키퍼에서 게이트워처로 역할이 변하는 과정에 있다. 이들은 알고리즘이 마치 언론사의 데스크인 듯, 인격화된 대상으로 상정하고, 포털 사이트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위한 기사를 생산하고자 분투하고 있다. 게이트워칭을 하는 듯 보이는 기자들은 독자의 의견을 듣기보다는 독자의 클릭이 반영된 결과물이 내포한 특징을 ‘알고리즘이 선택하는 기사’의 기준처럼 여기고 있었다. 이처럼 포털 사이트에 쏠린 채 뉴스의 생산과 유통 방식을 바꾸게 된 이유는 언론사의 수익 다변화가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자들은 ‘직장인’으로서 알고리즘을 추측하고 포털 사이트 알고리즘을 위한 기사를 내놓으며 자괴감을 느끼지만, 사실에 기반을 두고 종합적인 분석과 예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취재를 맡은 업계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 역할을 재설정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알고리즘 주도 디지털 환경에서 뉴스의 생산은 더 이상 뉴스룸에만 맡길 수 없는 상황이라 사회공동체가 나서야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널리스트뿐 아니라, 포털 사이트와 이용자가 함께 게이트워칭을 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의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