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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11 - 722 (12page)
DOI
10.5392/JKCA.2023.23.1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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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트영화도 하나의 장르영화로 바라 볼 수 있다. 장르영화 속에는 거의 비슷한 시퀀스들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한 동일한 요소들은 커다란 이야기의 덩어리에서부터 아주 작은 카메라 앵글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단위로 나뉜다. 그것은 포뮬라(Formula), 컨벤션(Convention), 아이코노그래피(Iconography)로 설명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컨벤션은 관습이라는 의미로 하나의 이야기에서 두 번째 크기로 나누어 질 수 있는 구조 혹은 사건을 말한다. 관습은 영화 속에 영상화된 하나의 사건이며, 이 사건을 통해 감독은 관객과 소통한다. 관습은 영화사 초기부터 구축되어 온 영화의 자산으로 관객과 감독의 철학적 일체감을 만든다. 관객은 반복적인 영화 관람을 통해 영화에 나타난 관습을 체득하고 감독은 그 믿음 안에 관객에게 본인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장 피에르 주네와 마르크 카로는 전통적인 관습을 통하여 관객과 소통함과 동시에 관습의 비틈과 뒤집기를 통하여 새로운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영화<델리카트슨 사람들>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관습의 비틈과 뒤집기를 어느 곳에 어떻게 사용하여 새로운 예술작품을 탄생시켰는지를 연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영화에서 관습의 선행연구
Ⅲ. 관습의 변형미학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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