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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로윤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김소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9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29 - 166 (38page)
DOI
10.16914/ar.2023.13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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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유형의 유명인이자 정보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가 기업/브랜드의 상업 광고 영역을 넘어 CSR활동의 모델로 활용되는 사례가 많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CSR활동의 진정성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외적 매력성, 지각된 현실성, 자아일치성, 상호작용성은 CSR활동의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기대와는 달리 지각된 상업성의 경우 CSR활동의 진정성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활동의 진정성은 CSR에 대한 구전의도와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CSR활동 진정성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 중 외적 매력성, 지각된 현실성, 자아일치성, 상호작용성과 구전의도 및 참여의도 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지각된 상업성의 경우에는 CSR활동 진정성의 매개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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