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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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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지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이호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5 - 113 (9page)
DOI
10.9726/kspse.2023.27.6.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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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기후협약에서 선진국과 개도국 구분없이 회원국 모두 2020년부터 의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 시행을 합의하였으며 각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비중을 높이고 있다. 신재생발전 보급증가에 따라 변동성, 간헐성으로 인한 계통불안정, 신재생발전 출력제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섹터커플링 기술을 적용하여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연구가 다수 수행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수열펌프-온도차발전 복합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신재생발전에 의한 잉여전력을 복합시스템에 공급할 경우 여름철 냉방, 겨울철 난방에 필요한 전력 및 비용 등을 전기히트펌프 냉난방과 비교하였다. 또한 전력 피크 시 저장된 냉·온수를 열침, 열원으로 활용한 온도차발전에서 공급가능한 전력을 산정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수열펌프-온도차발전 복합시스템
3. 해수열펌프 이용 냉난방 비교
4. 온도차발전 이용 전력생산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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