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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경 (광주보건대학교) 이재은 (경인여자대학교) 정재은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11 - 233 (23page)
DOI
10.21183/kjcm.2023.12.22.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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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인공지능 놀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유아 인공지능 놀이 유형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G시에 위치한 M 유치원의 한 학급의 유아 21명(남아 9명, 여아 1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자들은 유아들의 교실에 인공지능 놀이 환경을 구축하고 2023년 06월 12일부터 07월 21일까지 총 6주간 유아들이 자유롭게 인공지능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집된 유아들의 인공지능 놀이 관찰 및 기록물들은 인공지능 놀이에 맞게 연구자들이 수정․보완한 Bird와 Edwards (2015)의 놀이 유형 범주에 따라 분류하고 놀이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인공지능 놀이는 시간 흐름에 따라 놀이 유형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유아 인공지능 놀이에서는 주로 ‘인식적 놀이’의 ‘탐색’과 ‘문제해결’이 나타났으며, 중기 유아 인공지능 놀이에서도 ‘인식적 놀이’의 ‘탐색’, ‘문제해결’이 주로 나타났으나 ‘인식적 놀이’의 ‘능숙한 기술의 사용’과 ‘유희적 놀이’도 점차 나타났다. 후기 유아 인공지능 놀이에서는 ‘유희적 놀이’의 기존 놀이와의 ‘통합’과 ‘확장’이 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유아 인공지능 놀이 흐름이 어떠한 유형으로 변화하고 확장되어 가는지를 밝혀 인공지능 놀이에 대한 이해와 유아 인공지능 놀이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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