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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식 (LIG Nex1) 이승진 (LIG Nex1) 박진용 (LIG Nex1)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5139/JKSAS.2024.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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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탄에는 체결류 자리와 같이 딤플 또는 Cavity로 표현이 가능한 다양한 표면 형상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Blunt-Fin에 딤플을 적용하여 항력과 충격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3차원 형상과 실물 풍동시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2차원 모델의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해석에 적용된 난류 모델은 SST k-ω 모델을 사용하였고 Mach number 0.3 ~ 0.8 영역에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딤플의 형상변수 중 깊이와 위치를 변화시켜가며 항력계수와 충격파 양상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음속 영역에서 딤플이 항력과 충격파에 미치는 유의미한 항력감소 및 충격파 위치 변화결과를 확인하지 못하였으나 천음속 영역대에 해당하는 M = 0.8 모델에서 딤플에 따른 충격파 위치 변화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수치해석 방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및 토의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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