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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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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사랑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정인호 (Jeonbuk National University) 조혜성 (Jeonbuk National University) 강우람 (Korea Aerospace Industries) 이학진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5 - 35 (11page)
DOI
10.5139/JKSAS.2024.5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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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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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 로터 시스템의 특성상, 로터 블레이드의 진동 현상이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로터 블레이드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고 저감하기 위해서는 공탄성 해석 연구가 선행적으로 요구된다. 공탄성 해석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와류 격자법을 적용한 공력 모델과 기하학적 정밀보 이론을 적용한 구조 모델을 결합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공탄성해석자를 개발하였다. 각 공력 모델과 구조 모델의 개별적인 검증을 수행 후, 개발된 해석자를 검증하였다. 제자리 비행 조건에서 공력 성능 및 공탄성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 변형이 후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개발된 해석자를 통해 예측된 값과 타 선행 연구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자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방법론을 적용한 공탄성 해석자가 공력-구조 상호작용에 의한 공탄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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