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내 (서울교육대학교)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85 - 228 (44page)
DOI
10.24993/JKLCY.2023.12.33.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00년대 이후 백창우가 노래를 통해 어린이들과 소통하는 활동을 ‘어린이 노래 운동’으로 명명하고 그 성과를 조망하고자 하였다. 우선 아동문학사에서 창작동요가 등장한 1920년대를 기점으로 어린이 노래 운동의 줄기를 파악하였다. 창작동요는 일제강점기라는 척박한 상황에서 당위적인 이론과 방향성 차원에서 창작된 아동문학 장르이다. 이후 아동문학사에서 창작동요는 선형적으로 발전하지 않고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화와 단절을 거듭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1920년대 창작동요의 정신과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이 궤를 같이한다고 보고 아동성, 예술성, 음악성으로 점철되는 그 당시 동요관에 착안하여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의 성과를 살폈다.
2000년대부터 2023년 7월까지 백창우가 작곡한 어린이 노래 826곡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의 흐름과 전개 양상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은 동시 문학을 근간으로 한 어린이 노래를 바탕으로 어린이시, 전래동요, 대중가요와의 접점을 찾기 위한 시도로 확장해 나가는 흐름을 보였다. 또한, 어린이가 느끼는 다양한 정서를 담아내는 곡조와 그들의 삶을 반영하는 가사로 이루어진 노래를 주로 소통하고 동시 텍스트의 적극적인 해석을 통해 어린이 노래 형식의 변주를 시도하면서 전개되었다.
이를 토대로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의 성과를 네 가지로 도출하였다. 첫째, 어린이 노래의 소통 주체로 어린이와 어른을 함께 조명하면서 1920년대에 태동한 창작동요의 문화 운동으로서의 가치를 계승하였다. 둘째, 아동문학의 범주에서 복합적 양식이 두드러지는 텍스트로서 어린이 노래의 예술성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셋째, 노랫말에 숨겨진 율격을 찾아내어 우리 말맛의 독특성을 구현하였다. 넷째,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살려낼 수 있는 창법을 강조하면서 어린이 노래를 부르는 주체의 진정성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아동문학사에서 창작동요의 등장과 문화 운동으로서의 가치
3. 2000년대 이후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의 흐름과 전개
4. 백창우 어린이 노래 운동의 성과와 의의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6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