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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기 (서경대학교) 박진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3 - 28 (6page)
DOI
10.31152/JB.2023.12.8.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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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관련 학부 교과 과정에서 중요한 비중을 가진 퍼스널 컬러 교과목은 개인의 신체 색을 이해하고 조화로운 컬러를 선택함으로써 효과적인 뷰티디자인을 실행하는 데 의의를 둔다. 현재 퍼스널 컬러 교과목에서 사용되고 있는 컬러 교구에는 ‘KS 표준색 C&D 155’, ‘종이나라 KS 195’, ‘종이나라 120 colors’ 등이 있다. 이 색표집들은 색의 3속성 개념과 색조의 분류 및 이미지 배색을 학습하기에는 훌륭하지만 퍼스널 컬러의 기본 이론인 ‘따뜻함 및 차가운 계열 색(warm & cool color)’ 분류 실습이나 피부색, 모발 색과 같은 신체 색의 기준을 정하고 색을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KS 표준색 C&D 155’ 색표집을 기반으로 ‘따뜻함 및 차가운 계열 색’ 실습을 위해 선명한 색조에서의 10색상 외에도 먼셀 2.5와 7.5에 해당하는 20색상을 추가하여 제안하고 ‘CCI SKIN TONE GUIDE’를 참고하여 피부색 8색 및 모발 컬러 8색을 추가함으로써 신체 색의 기준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컬러를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퍼스널 컬러에서의 ‘따뜻함 및 차가운 계열 색’ 이론 및 4계절 이론들을 문헌조사를 통해 퍼스널 컬러에서 조화의 의미와 4계절 이론의 계절별 특징을 조사하였다. 둘째, ‘KS 표준색 C&D 155’와 ‘CCI SKIN TONE GUIDE’의 컬러의 CIE L*a*b* 색 값을 ‘Color Reader CR-10(Konica Minolta, made in japan)’ 측색 기기를 사용하여 알아보고 ‘먼셀 컬러 북(The Munsell Book of Color 2016)’에서 시각적 등보도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 존재하는 먼셀 2.5, 7.5에 해당하는 색상을 추출하여 총 20색을 제안하였다. 이렇게 제안된 36색은 실제 색표집으로 제안하는 경우 전문가의 지속적인 검증과 문제점을 보완하여 퍼스널 컬러 교과목에서 체계적인 컬러 활용이 용이해지고 신체 색을 기반으로 한 색채 학습 모형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KS 표준색 및 신체 색의 색채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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