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7 - 60 (5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다. 비판적 사고와 논리 그리고 글쓰기 등을 함양하는 대학의 기존 소형 토론 수업 역시 창의성 교육으로의질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창의적 교수법은 교수방법이 창의적이란 의미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학생의창의성 함양을 전제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수 중심에서 참가자 중심 수업(PCE)으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확산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식 도입이필수적이다. 이 논문에서는 창의적 교수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근거, 그리고 창의적 교육의 선구자인 미국의 리버럴아츠칼리지(LAC)의 수업방식을 소개하였다. 또한 우리 실정에 맞는 창의성 교수법의 하나로 직소(Jigsaw)모델을 활용한 실전전략도 아울러 서술하였다. 창의성이 사회의 화두인 만큼 이 논문이 향후 본격화될 융합적 혹은 다중 지능적 접근법 등 다양한 창의적 교수법 심층 논의와 토론의 출발점이 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