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토론교육은 주로 ‘지식’과 ‘논리’를 강조하는 관점에 입각해 왔다. 하지만 이 글은 우리의 토론이 질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토론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의사소통이라는 지점에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이 글은 토론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성주의와 감성주의’, ‘화자 중심과 청자 중심’의 대립을 넘어선 ‘공감’과 ‘소통’에 입각한 토론문화 발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그에 입각하여 우리의 토론교육이 어떤 방향과 과제를 안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토론과정에 대한 참여의 동등성 확보, 가치 준거의 설정과 생각의 표현, 가치갈등의 해결과 의사결정능력 제고라는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