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아르마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의 글쓰기 교육은 학습자 중심이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교육 내용은 실용적 혹은 창의적 글쓰기, 과정중심 혹은 주제중심 글쓰기, 통합 혹은 계열별 글쓰기 사이에서 아직 지향점을 찾지 못하거나 과거의 교육과정을 답습하고있다. 반면에 프랑스 바칼로레아(baccalaureat) 논술은 형식적으로는 엄격한 수사학적 방법론과 문학 분석 이론은 물론 논술 전반에 관한 글쓰기 이론을 기반으로하고 있고, 내용적으로는 글의 주제 자체가 문학과 철학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바칼로레아 논술의 운영 경험과 논리적, 분석적 글쓰기 방법 및 관련 이론, 제시된 텍스트나 주제를 이해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논술 일반의사례는 우리 대학 글쓰기 교육에도 하나의 모델이 될 것이다. ‘프랑스 바칼로레아 논술의 대학 글쓰기 교육 적용방안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의 대학 글쓰기 교육 과정에 바칼로레아 ‘논술’ 방법론을 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바칼로레아 논술의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제시된 ‘복합논평’과 ‘논술’, ‘요약’은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 실천적 방법론이 부재한 전통적인 3단 구성 중심의 글쓰기 교육에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바칼로레아 논술이 우리의 교육과정 내지 대학 글쓰기 교육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방법론에 대한 학습뿐이 아니라 문학과 철학 교육을 포함하여 최소한의 교양 수준의 책읽기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