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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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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준 (한국교통연구원) 김덕녕 (서울대학교) 양재환 (서울대학교)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이성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3 - 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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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한 재원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철도사업의 수요예측 정확도가 낮아 비효율성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으로, 수요예측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하나의 노선이라 할지라도 각 역별로 수요예측 정확도는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역별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여 전체 노선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위치한 142개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미시적 역세권 특성이 수요예측의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역세권 특성을 개발밀도, 토지이용의 다양성, 사업체수, 종사자수, 토지이용 목적 등의 토지이용 특성과 버스노선수, 환승/비환승역의 유무 등의 대중교통 특성으로 구분하고 GIS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파악하였다. 또한 지역별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위험도라는 지표를 활용하여 산정하였다.그 결과 개발밀도가 높을수록, 토지이용의 다양성이 높을수록,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가 많을수록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높아 과다 예측된 경우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정적으로 통행이 발생하는 주거중심의 역이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하철과 연계되는 버스노선수가 많을수록, 연계성을 갖는 단거리 버스노선수가 많을수록 예측이 정확했으며, 환승역의 경우 비환승역에 비해 오히려 정확도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자료의 한계로 인한 결과라 판단된다. 더불어 예측수요가 많을수록 정확도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철도사업 수요예측의 정확도는 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며, 이는 역세권의 특성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철도사업 수요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TOD의 기대효과와 유사하게 개발밀도를 높이고 토지이용을 다양화하며, 연계교통수단의 서비스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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