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일 (항공안전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EPTA) 제도를 개선하는 데 있다. 항공영어제도에 대한 ICAO의 기준을 살펴보고 한국의 운영현황, 외국의 운영사례, 스트레스와 항공안전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ICAO 항공영어제도의 기준이 되는 ICAO Doc 9835는 각 회원국에 항공기 운항 중 비정상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종사와 관제사 간 항공무선통신과 관련한 Plain Language에 대하여 교육하고 평가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EPTA는 말하기평가 57%가 일반회화방식의 Plain Language로 구성되어 있어 ICAO 기준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EPTA 설문조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소속 내국인조종사 320명과 외국인조종사 47명을 대상으로 벌였다. 설문결과는 내국인조종사의 경우 93%가 항공영어능력 향상에 도움이 안 된다고 답하고 있으며 45%는 재평가 스트레스가 비행안전 위협요인이 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현행 EPTA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평가가 좀 더 실제 교신상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4등급자 재평가는 교육과 연계한 컴퓨터 프로그램(CBT?Combuter Based Test)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