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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원) 정진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5 - 6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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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사고 잦은 곳 선정 방법은 동일 간격 구간 분할법을 이용함으로써 공간적으로 인접한 사고가 하나의 구간으로 처리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연구에서는 도로 이정에 의한 동일 간격 분할이 아닌 분석 구간을 겹쳐가며 구간을 구분하는 Slider Length 방식이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기존의 Slider Length에 관한 연구들은 일정 길이 이상의 구간은 동일한 사고 잦은 곳으로 분류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거나, 분석의 가정에 따라 연구 결과가 달라지는 문제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Slider Length 기법의 적용에 있어 군집분석의 하나인 DBSCAN을 이용해 Slider Length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2005년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해 기존 방법론을 이용한 사고 잦은 곳과 DBSCAN을 이용한 사고 잦은 곳 선정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DBSCAN을 이용하여 사고 잦은 곳 선정 시, 기존 방법론에서 제기되었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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