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대식 (영남대학교) 최기창 (건국대학교) 임수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연구 교통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5 - 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도시철도의 이용수요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이용수요가 월별로, 요일(day of week)별로, 하루 중 시간대별로, 그리고 날씨별로 많은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이러한 시점별 변화(temporal variation)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먼저 역세권이 주거, 상업, 광역 교통시설(일반철도역)로 특화된 도시철도역을 표본으로 선정한 후, 이들 특화된 도시철도역의 승하차인원이 월별로, 요일(day of week)별로, 하루 중 시간대별로, 그리고 날씨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3년 1월 1일~12월 31일 사이 대구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모든 역의 이용수요(365일간 연중 일별 시간대별 승하차인원)에 대한 자료(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를 활용하였으며, 기상관측(날씨) 자료는 기상청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도시철도 운영 및 계획, 그리고 대중교통중심개발(TOD)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