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8 - 173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직-공중 관계성의 개념은 공중과 조직 간의 관계에 질적 초점을 맞춘 관점으로 PR의 본질에서 가장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도 조직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공중들의 감성적 참여를 끌어내는 조직-공중관계성이라는 개념을 상정하고 이러한 관계성을 가장 잘 구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PR수단으로서 조직의 홈페이지의 특성을 재 규명하고자 한다.조직-공중 관계성의 개념은 퍼블리시티를 기반으로 공중의 설득을 중시하는 기존의 PR이론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관계 관리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관점이다. 그러나 조직-공중의 관계성에 대한 최근의 논의는 주로 조직과 공중간의 관계가 갖는 질을 측정하는 방법론에 집중되고 있는 반면 정작 공중의 입장에서 조직-공중의 관계성 지각을 촉발시키는 근본적 PR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매우 미미하다.본 연구에서는 대학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한 대화적 관계를 조직-공중의 관계성에 대한 지각적 요인으로 제시했다. 홈페이지의 대화적 관계를 제시하기위해 켄트와 테일러 그리고 머린(Kent ,Taylor and Maureen)이 주장한 인터넷 홈페이지의 '대화적 관계'라는 척도를 한국의 대학병원 홈페이지의 특성에 알맞게 재조정하여 도입했다. 이 같은 인터넷 홈페이지의 대화적 관계의 척도는 기존에 홈페이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었던 기계적인 반응의 상호작용성을 측정하는 것과는 다르다. 즉, 인터넷 홈페이지의 대화적 관계가 조직과 공중 간의 관계가 갖는 질에 얼마나 공헌하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대화적 고리(dialogic loop)’의 특성을 갖춘 평가기준이다.이 연구에서는 국립대학병원의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학병원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홈페이지의 관계구축의 역할을 검증하고자 했다. 규명된 연구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병원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각된 대화적 관계는 공중이 대학병원에 대한 조직-공중의 관계성을 지각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둘째, 대학병원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각된 대화적 관계는 공중이 대학병원에 대한 이미지를 갖는데 영향을 미친다.셋째, 대학병원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각된 대화적 관계의 수준에 따라 조직-공중의 관계성은 대학병원 이미지 형성에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