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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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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수 (성균관대학교) 이원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6 - 32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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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람들이 루머를 판단할 때 영향을 받는 요소를 찾아 위기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동조와 개인의 정보처리 성향이 루머 메시지의 신뢰에 끼치는 영향과 루머 반박 메시지의 효과를 조사했다. 10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사회적 동조) × 2(개인의 정보처리 성향) 실험설계를 통해 검증한 결과, 사회적 동조의 유무와 개인의 정보처리 성향에 따라 루머 메시지를 신뢰하는 데 차이가 있었다. 특히, 사회적 동조가 있을 때는 개인의 정보처리 성향에 따른 메시지 신뢰에 차이가 없지만, 사회적 동조가 없을 때는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반박 메시지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메시지를 신뢰하는데 사회적 동조가 큰 영향을 끼치며 초기에 형성된 신뢰는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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