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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혜림 (중앙대학교)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57 - 1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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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 돕기 캠페인에 노출되었을 때 장애인에 대한 사전 태도와 이성적/감성적 소구 유형이 그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은 183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사전 설문을 통해 본 실험이 시작되기일주일 정도의 시간적 격차를 두고 측정하였다. 본 실험은 장애인 사전 태도(우호적/비우호적) × 소구 유형(이성적/감성적)으로 설계되었다. 그 결과 장애인 태도와소구 유형은 상호작용하여 메시지 태도와 돕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적 소구에서 장애인 태도가 우호적인 사람들이 비우호적인 사람들에 비해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여주었고, 감성적 소구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돕기 캠페인 제작에서 상대적으로 경시되었던 이성적 소구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장애인 돕기 캠페인이 실질적으로 제작될 경우 수용자의특성과 목적에 맞게 적절히 메시지를 제작해야할 필요성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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