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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모 (서울대학교) 이진화 (서울대학교) 길대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27 - 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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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촌지도리더를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전이 성과와 전이풍토 간의 관계를 구명하고, 훈련 유형에 따라 학습전이와 전이풍토 간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종속변인으로서의 학습전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총 39개의 전이행동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독립변인인 전이풍토는 상사의 지원, 상사의 제재, 동료의 지원, 동료의 제재, 변화가능성, 전이기회, 조직보상 등 7개의 하위변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43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 55명의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보상을 제외한 7개의 전이풍토 하위변인들과 학습전이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것은 농촌지도리더들이 그들이 학습한 것을 현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상사의 지원과 제재, 동료의 지원과 제재와 같은 사회적 지원 요소들을 더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전체 학습전이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전이풍토 요소로는 동료의 지원과 전이기회였다. 따라서 학습전이를 촉진하기 위해서 동료 간에 서로의 성과에 대한 지원과 조언을 제공해야 하며, 학습한 것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훈련유형별로 학습전이와 상관이 있거나 예측변인으로 작용하는 전이풍토 요소들은 상이하였다. 이것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전이풍토 요소들이 훈련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는 학습전이 전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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