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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67 - 1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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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의 이러닝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역할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특성화, 차별화 방안들을 실제 대학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운영 전략을 제시하였다.첫째, 대학별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이러닝 활용 유형의 다양성을 모색하고, 전략적으로 운영한다. 구체적인 사례로 블랜디드 러닝(B러닝)이나 계절학기 이러닝 운영 등이 있다.둘째, 타 대학과 차별화 되고, 특성화된 이러닝 콘텐츠를 개발운영함으로서 대학의 핵심역량을 강화한다. 대학에 따라 집중 육성하고 투자되는 학문분야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대학마다 특성화된 전문교양강좌를 개발하는 것이다.셋째, 대학간 이러닝 우수 콘텐츠의 공유체제와 국제 교류 등을 고려하여 국제 표준화(스콤: SCORM) 기반의 콘텐츠 개발과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 넷째, 이러닝 강좌의 질적 관리를 위한 품질인증 기준이나 평가지표, 관련 제도 등을 마련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다섯째, 이러닝을 활용한 산학협력 사업들을 시행하여 대학과 기업이 가진 강점은 극대화시키고, 약점은 상호 보완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여섯째, 해외대학과의 이러닝 콘텐츠 공유, 이러닝을 통한 학점교류 및 공동학위과정 운영 등 이러닝을 활용한 국제화의 노력이 적극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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