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민영 (서울대학교) 김진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223 - 2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업교육훈련에서 e-Learning과 학습전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전이와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전이풍토 및 학습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현재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기업에서 최소 2~6개월 전 사내 e-Learning 과정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는 재직 근로자 중 유의표집에 의하여 추출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학습전이, 자기주도성, 전이풍토, 그리고 학습에 대한 그들의 인식 수준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국내 기업 e-Learning 프로그램에 참여한 근로자는 조직 내에서의 학습전이를 비교적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은 집합교육훈련 참여자의 평균적인 자기주도성 수준과 거의 동일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성별, 연령, 학력, 직급, 직무 및 근무연수에 따른 자기주도성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셋째, 학습전이 및 학습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중간 수준의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전이풍토 변인은 모두 학습전이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고, 동료의 지원을 제외한 모든 변인이 학습전이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다섯째, 학습전이는 학습과 중간 수준의 상관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육훈련 설계 및 e-Learning을 고려한 시스템 환경과 학습전이와의 관계, 교육훈련 실시 전과 후, 그리고 근전이, 원전이와 같은 학습전이 유형에 따른 측정시점의 구분, 그리고 교육훈련의 유효성 평가 수준을 반응과 결과수준으로 확대하는 종합적 고찰을 통해 보다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