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강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51 - 2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 종사자가 인식하는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에 따라 개인 학습지향성과 조직 학습지향성의 부합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데 있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제조업 분야 100PPM 인증을 받은 61개 기업 종사자 35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수집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개인 학습지향성, 조직 학습지향성, 조직성과, 기술적 환경불확실성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이었다. 개인 및 조직 학습지향성의 부합과 조직성과의 관계는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을 높게 인식하는 집단(N=62)과 낮게 인식하는 집단(N=85)으로 구분하여 Edwards의 다차항 회귀분석과 반응표면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조업 분야 종사자들의 경우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개인 학습지향성과 조직 학습지향성 모두 높게 인식한다. 둘째,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개인 학습지향성과 조직 학습지향성 모두 조직성과와 정적 상관이 있다. 셋째,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개인 학습지향성과 조직 학습지향성이 일치될수록 높은 조직성과를 나타낸다. 넷째, 기술적 환경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개인 학습지향성과 조직 학습지향성이 높은 점수에서 일치할수록 높은 조직성과를 나타낸다. 또한, 연구결과에 터해 다차원회귀분석 활용 시 향후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 그리고 성과 개선을 위한 기업내 학습지원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