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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수권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독어교육 독어교육 제70권 제70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5 - 44 (20page)
DOI
https://doi.org/10.20456/KZfD.2017.12.7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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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학교육은 여러 가지 이유로 교수법 차원에서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그것은 오늘날의 사회와 산업체가 전공지식을 활용하고 적용하는 능력과 더불어 전공 관련 역량을 넘어서는 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사회적 책무성 등과 같은 기초 핵심역량과 인성교육을 대학의 모든 수업에 적용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대학교육에 적용하려면 교육내용뿐만 아니라 지식전달과 지식이해라는 전통적인 교수방법을 개선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사회적 책무성 교육을 교수법 차원에서 수업현장에 구현하기 위하여서는 사회에 실재하는 문제들을 학습대상으로 삼고 그것의 해결 방안을 찾아서 사회에 환원시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적 소통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다. 그리고 수업을 모듬학습으로 수행하면 협업능력도 키울 수 있다. 오늘날 대학교육의 혁신은 이러한 맥락과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교육의 혁신은 교수법 차원에서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이에 대한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점진적으로 구현된다. 독일어교육도 이에 예외가 되거나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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