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동현 (국립창원대학교) 이세진 (국립창원대학교) 유선진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JKIIT, Vol.2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35 - 244 (10page)
DOI
10.14801/jkiit.2024.22.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가상현실(VR, Virtyal Reality)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과 몰입감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Unity 엔진으로 구축된 환경에 40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모니터 환경과 VR HMD 환경으로 나뉘어 실험에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키보드, 드라이빙 휠, 조이스틱 세 가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고, 이에 대한 사용성 및 몰입감을 설문으로 평가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키보드는 두 환경에서 일관된 사용성을 제공하지만, VR 환경에서는 몰입감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드라이빙 휠은 VR 환경에서 사용자의 만족도와 몰입감을 효과적으로 높였으며, 조이스틱은 두 환경 모두에서 평균적인 경험을 제공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가상현실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선택이 사용성과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Ⅲ. 시뮬레이션 설계 및 개발
Ⅳ. 실험 환경 및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