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강원대학교) 김예진 (강원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9 - 6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물리교사의 적응적 실행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예비 물리교사 7명이 교육실습 과정 중 실행한 수업 10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촬영 및 관찰일지, 면담 등을 분석하여 총 24개의 적응적 실행 사례를 발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장 많이 발견된 적응적 실행은 ‘학습활동 조율’, ‘활동이나 자료의 생략’, ‘개념 수준과 범위 조절’, ‘자료나 예시, 시범 등의 추가’ 등이었다. 둘째, ‘학습활동 조율’, ‘활동이나 자료의 생략’ 등은 현직교사에게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은 유형으로 예비교사의 수업실행 기회 부족에 의해 예비교사에게서 많이 나타난 것이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시범의 추가’, ‘수리력/문해력 도움주기’, ‘학습활동 참여 격려’, ‘비유와 은유 사용’’ 등 과학교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교수학습 전략과 관련된 적응적 실행을 거의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4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