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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방신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동규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박재상 (Chungnam National)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강우람 (Korea Aerospace Industries)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57 - 166 (10page)
DOI
10.5139/JKSAS.2024.52.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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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형 기동 헬리콥터에 대하여 저속, 중속, 및 고속(40, 100 및 140 knots)의 수평 전진 비행 조건에서 로터-탄성 동체의 연계 해석 모델을 회전익기 통합 해석 코드인 CAMRAD II로 구축하였다. 로터-탄성 동체의 일방향 및 양방향 연계 모델을 각각 이용하여 4P 로터 허브 진동 하중, 블레이드 단면의 공력 하중, 및 4P 동체 진동 응답을 해석 및 상호 비교하였다. 두 해석 모델 사이의 4P 로터 허브 진동 하중 성분의 크기 및 위상이 비교적 유사하게 확인되었다. 로터 회전 한 바퀴 동안 블레이드 단면의 양력의 변화 역시 두 해석 기법에서 매우 유사하였다. 조종석 및 승객실의 동체 주요 위치에서 로터-탄성 동체의 일방향 및 양방향 연계 해석 모델의 수직 방향의 4P 동체 진동 응답은 비행 시험과 비교하여 각각 28.00%와 18.18%의 최대 오차를 보였다. 따라서, 로터-탄성 동체의 양방향 연계 해석 모델은 비교적 더 정확한 동체 진동 응답을 예측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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