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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종원 (동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49 - 162 (14page)
DOI
10.17548/ksaf.2024.01.3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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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제작에 있어 비주얼 스크립팅이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한가에서 시작되었다. 메타버스는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이다. 딜로이트의 메타버스 분석으로 게임 플랫폼이 포함된 가상자산 경제의 경제적 가치가 가장 높았다. 사용자제작 콘텐츠로 제작하고 공유되는 게임 플랫폼은 메타버스의 핵심적 가치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사용자제작 콘텐츠 제작을 위한 효율적인 평가모형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평가모형 구축을 위한 메타버스 게임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였고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독립변수, 매개변수, 종속변수를 선정하여 설계하였다. 평가모형은 델파이 기법으로 검증하였다. 평가모형의 가설설정은 각 변수의 요인 경로로 하였고 신뢰도 검증과 타당성과 상관관계로 가설검증을 하였다. 피실험자는 대조군과 비 대조군으로 구성하여 메타버스 게임 제작 과정에서 비주얼 스크립팅의 사용성 평가를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비주얼 스크립팅의 사용성은 지각된 용이성 보다 지각된 유용성으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는 지각된 유용성 보다 지각된 용이성으로 강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검증된 평가모형은 사용자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제작에서 비주얼 스크립팅 활용의 유효성은 유의미하다고 결론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평가모형 설계
IV. 실증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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