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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향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07 - 223 (17page)
DOI
10.17548/ksaf.2024.01.3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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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행위자의 무분별한 이기 추구로 지구 생태의 항상성에 균열이 발생하고 인류종이 절멸에 이를 수 있다는 우려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적응이나 완화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 ‘인류세’ 과학교양이 적극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현 과학교양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류세에 요구되는 기본역량과 문제 해결역량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과학교양 수업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세 명명의 배경과 다양한 연구를 통해 비인간 행위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를 제대로 다루는 인류세 관련 대학 교양강좌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여서 이에 대한 개선책이 시급하다. 둘째, 과학교양 교육에서 인간·비인간의 융합적 연결, 다층적 곤경에 대한 인식,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 비인간 행위자에 공감하는 소통 역량 등의 기본역량과 창의적 문제 해결역량을 통합적으로 증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인류세 문제에 적합한 수업모형으로 쟁점중심, 가치태도분석,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설계해볼 수 있다. 넷째, 인류세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상황과 맥락에 따라 학습자에 의해 과학교양이 주도적으로 증진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인문·사회뿐만 아니라 과학지식의 탐구까지 포함하는 통합적 관점의 과학교양을 통해 인류세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고, 융복합적 관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기본역량도 효과적으로 증진할 가능성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더 많은 교수자가 인류세 과학교양의 중요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강좌 운영을 위한 방향 모색과 구체적인 방법론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인류세의 의미와 접근방식
Ⅲ. 과학교양의 역할과 인류세 과학교양 현황
IV. 인류세 과학교양의 방향성 모색
V. 인류세 과학교양 수업모형 설계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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