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32 - 243 (12page)
DOI
10.5392/JKCA.2024.24.01.232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미디어 중독성향은 SNS가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되면서 더욱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었다. 온라인 짧은 동영상인 틱톡(Tiktok)은 적나라한 콘텐츠 표현, 강한 감각적 영향 및 즉각적인 반응에 의한 몰입성으로 주 이용자인 학생들에게 쉽게 남용되고 있고 중독성향까지 유발하고 있다. 이는 짧은 동영상의 대표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틱톡의 중독성향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들의 틱톡 사용 실태를 바탕으로 미디어 의존 이론에 기반한 개인적, 사회적, 매체내적 세 가지 요인이 이용자들의 중독성향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대학생 9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개인적 변인(오락요구, 자기표현)은 대학생의 틱톡 중독성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사회적 변인(친구지향성, 포모)은 대학생의 틱톡 중독성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매체내적 변인(편리성, 추천서비스, 양방향성)은 대학생의 틱톡 중독성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1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