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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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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가한 (중앙대학교)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1 - 24 (14page)
DOI
10.9728/dcs.2024.2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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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온·오프라인 AR 예술전시가 내재된 감성디자인 요소들이 어떻게 관람객의 몰입감을 유도하고, 이 몰입감이 콘텐츠 품질 인식과 재 관람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는 데에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관람횟수에 따른 관람객의 몰입도 및 콘텐츠 품질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감성디자인의 시각, 청각, 공감각 요소가 관람객의 몰입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채택되었다. 콘텐츠 품질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AR 예술전시에 대한 몰입감와 재 관람 의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를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R 온라인의 경우, 관람횟수가 높은 그룹이 더 높은 몰입도와 콘텐츠 품질의 평균을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프라인의 경우, 관람횟수가 낮은 그룹이 더 높은 몰입도와 콘텐츠 품질을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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