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33 - 142 (10page)
DOI
10.9728/dcs.2024.25.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봉구는 쌍문동, 방학동, 창동, 도봉동으로 이뤄진 지역으로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문화산업 기부가 감소하면서 문화산업 발전이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QR을 활용하여 MZ세대에게 도봉문화산업 기부를 효과적으로 홍보한다. 도봉구에 거주하는 7명의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결과, 참여자들은 도봉문화산업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MZ세대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뉴트로 디자인과 지역 상징을 활용한 디자인 QR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MZ세대의 도봉문화산업 기부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실제 거주하는 도봉 MZ세대 의견을 반영한 디자인 QR을 제작했다는 측면에서도 의미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도봉구 거주 MZ 세대 인터뷰
Ⅳ. 디자인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