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금나연 (숙명여자대학교) 김민지 (숙명여자대학교) 이종우 (숙명여자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65 - 176 (12page)
DOI
10.9728/dcs.2024.25.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부에서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2025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교육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규모의 수강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 과제를 수행할 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상이한 개발 환경과 대규모 과제 관리에 관한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는 방법들은 많은 비용과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단순 스크립트 실행 결과만 확인하거나 특정 언어에서만 수행 가능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방법의 한계를 개선하여 학생별로 독립적인 컨테이너를 할당하고 채점자는 이러한 리소스들을 손쉽게 관리하고 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을 Kubernetes를 활용하여 구현하였다. 사용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각종 평가를 종합한 결과, 본 플랫폼을 이용하면 수강생과 채점자 모두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플랫폼이나 구현 방식과 비교해보았을 때 사용성이나 비용 절감 등에서 큰 차별성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오픈소스로써 자유롭게 사용자화 하고 배포하여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비슷한 플랫폼을 구현할 때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배경 지식
Ⅳ. S/W 아키텍처
Ⅴ. 동작 과정
Ⅵ.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53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