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숙 (구미대학교) 김윤경 (라임유치원) 신은경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65輯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83 - 610 (28page)
DOI
10.52639/JEAH.2023.12.65.5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체험 자연감각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북 G시에 위치한 L유치원에 재원중인 4세 유아로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2회씩 8주 동안 16회기에 걸쳐 자연감각놀이를 숲에서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맞는 실외놀이 활동을 하였으나 따로 구성한 활동을 적용하지 않았다. 숲체험 자연감각놀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활동 전, 후에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여 집단 간 차이를 t-test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숲체험 자연감각놀이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하위영역인 자기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인식, 타인정서조절에서도 눈에 띄는 향상이 있었다. 둘째, 숲체험자연감각놀이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영역인 소속감, 유능감, 비교감, 가치감 향상에 효과적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숲체험 자연감각놀이 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제안, 실시할 수 있고 자연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놀이환경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62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