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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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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세현 (호서대학교) 이정기 (호서대학교) 이준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02
수록면
99 - 110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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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C(Non Playable Character)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을 돕는 인공지능 기반의 에이전트로 플레이어의 편에서 퀘스트를 주거나, 혹은 적대적인 행위를 하는 등 게임 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기존의 게임들에서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NPC는 게임 개발자가 미리 정한 역할만을 수행하도록 개발되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NPC에게 게임의 진행을 요청하거나 정보를 얻는 것 외에는 다른 상호작용을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대규모 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적용한 인공지능이 산업 전 분야로 확산하면서 게임 분야에서도 NPC의 정해진 기능 외에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ChatGPT를 사용하여 NPC 들의 대화 및 행동의 상호작용을 정의한 Replica 사의 스마트 NPC를 분석하고, 실험하여 LLM 기반의 AI 캐릭터의 상호작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향후 일반 게임 및 메타버스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NPC는 게임 개발 과정과 플레이어에게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4. 실험 및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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