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민 (전남대학교) 양승준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95 - 402 (8page)
DOI
10.9728/dcs.2024.25.2.39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OTT의 확산으로 지상파방송 등 방송영상 매체 간 이용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등 방송영상 매체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품질과 이용시간이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지상파방송과 같은 전통매체는 창의성이, OTT는 재미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지상파방송과 종편PP는 유익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OTT는 재미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그리고 평소 TV 시청시간이 많을수록 콘텐츠 만족도도 높았고, 지속이용의도도 컸다. 또한 이전보다 해당 매체의 콘텐츠 이용시간이 늘어날수록 콘텐츠의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방송 등 전통매체는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더 창의적이고 유익한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고, 이용자들의 TV 시청시간과 콘텐츠 이용시간을 늘리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방송영상 콘텐츠 평가와 이용에 관한 기존연구 고찰
Ⅲ. 방송영상 콘텐츠의 인식에 관한 조사 절차와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3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