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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승곤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계학회 응용통계연구 응용통계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7 - 1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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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기업이나 조직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영업 활동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변화시키거나 새롭게 혁신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고객 경험 개선 그리고 새로운 사업의 발굴 등을 위하여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 – 클라우드 컴퓨팅, Io, 인공 지능 등 – 의 활용이 요구된다. 또한 시장, 고객 그리고 생산 환경에 대한 지식과 통찰을 도출할 수 있도록 올바른 데이터의 선택, 분석 가능한 상태로의 데이터 전처리(preprocessing) 그리고 목적에 적합한 체계적인 분석들에 대한 올바른 프로세스 정립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디지털 빅 데이터의 유용성은 적합한 전처리와 함께 정보 및 가설 탐색 그리고 지식과 통찰의 시각화를 위한 탐색적 데이터 분석(exploratory data analysis; EDA)의 올바른 적용이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EDA의 철학과 기본 개념에 대하여 재고찰과 함께 효과적인 시각화를 위하여 시각화 핵심 정보, 그래프 문법(grammar of graphics)에 기초한 정보 펴현 방법 그리고 최종 시각화 검토 기준인 ACCENT 원칙을 논의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EDA의 철학과 4R
3. 시각화를 위한 고려 사항
4.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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