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나 (광주대학교) 최아라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5집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37918/kce.2024.3.1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집단자긍심이 아이돌보미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G지역의 아이돌보미 보수교육에 참여한 아이돌보미 181명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27일부터 8월 18일까지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집단자긍심,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돌보미의 집단자긍심,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아이돌보미의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집단자긍심은 직무스트레스와 부적 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효능감,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집단자긍심은 아이돌보미의 직무스트레스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돌보미의 직무스트레스에는 집단자긍심, 돌봄아동 부모의 지지 순으로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이돌보미의 직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추후 개발될 아이돌보미 보수교육 자료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4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