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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영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1 - 201 (41page)
DOI
10.35281/cms.2024.02.14.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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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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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권위주의 통치성의 관점에서 2000년대 시장화를 배경으로 한 사회변동기 북한 가족의 주체화 전략에 주목한다. 김정은 집권 이후 ‘인민대중제일주의’ 담론을 수행하고 재구조화하는 북한 가족의 역할과 관계 변화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난의 행군과 2009년 화폐개혁을 배경으로 한 시장화의 과정에서 북한 가족이 ‘내 가족의 자력갱생’이라는 생활윤리를 전유하며 당과의 관계를 새롭게 조정하는 양상을 보인다. 둘째, 김정은 정권의 복지 상품화와 가족책임제 등의 기제를 통해 삶의 불안정과 경쟁이 심화되는 현실에서 중산층 가족의 사교육을 통한 계급재생산 전략이 강화되고 있다. 셋째, 사회주의 일상 속에서 시장과 디지털을 매개로 한 청년세대의 개인주의적 수행방식들은 권위주의 통치성의 발현이자 균열을 시사한다. 넷째, 사회주의대가정론과 인민대중제일주의론이 새롭게 조직된 통치담론은 일상에서 경쟁의 생활윤리를 실천하며 가족 재생산을 위해 진력하는 북한 가족의 주체화 전략을 통해 실현되는 동시에 재구성된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는 말
2. 기존 연구의 성과와 가족 주체화
3. 북한의 시장화와 사회전환의 기제들
4. 사례 재구성: 북한 가족의 주체화 전략
5.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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