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다희 (서울대학교) 양홍위 (수원대학교) 임충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5 - 131 (17page)
DOI
10.31308/KSSM.29.1.11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의 주요 신체 활동 측정 기능(활동량 정보 기능, 건강 정보 기능, 보상 기능)과 스마트워치 이용자들의 건강자기효능감과 목표추구동기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연구 대상은 미국에 거주하며 애플워치를 이용 중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6일간 온라인을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21개 측정 문항으로 구성한 설문지로 최종 328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신뢰도, 타당도 및 각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8.0과 AMOS 2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스마트워치의 활동량 정보 기능과 보상 기능을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많이 제공할수록 이용자들의 목표추구동기가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워치의 활동량 정보기능이 목표추구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이용자의 건강자기효능감이 부정적인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스마트워치의 보상 기능이 목표추구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이용자의 건강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인 매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건강 정보 기능이 스마트워치 이용자의 목표추구동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건강자기효능감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헬스 웨어러블 기기인 스마트워치의 주요 신체 활동 측정 기능을 활동량 정보 기능, 건강 정보 기능, 보상 기능으로 구체화하여 이용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결합한 실증 분석을 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기반 형성에 기여하였다. 또한, 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과 점차 확대하고 있는 헬스 웨어러블 시장의 현황을 반영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에 따라 실무적으로 시의적절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3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