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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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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욱 (충남대학교) 이찬주 (안동대학교) 정훈섭 안재영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41 (41page)
DOI
10.35140/kiiedu.2024.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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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구와 요인을 분석하여 직업계고 체제 개편의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요구 사항에 기반한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 달성을 위해 문헌분석과 전문가 검토를 통해 직업계고 체제 개편에 대한 요구와 요인을 초기 구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5개 영역에서 총 32개의 개편 요구와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구 분석 결과 다양한 환경변화에 따라 직업계고의 역할 및 교육 방향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과정, 학생, 학교 교원 역량강화, 정책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요구가 나타났다.
둘째, 요구 분석을 기반으로 한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인 도출 결과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직업계고와 디지털 교육 기반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도입, 학생의 진로 설계 및 동기 부여 강화, 관리자 리더십, 교사 역량 강화, 직업계고 홍보 및 정책지원 등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개인별 요구를 반영한 직업계고 역할 및 유형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스마트 기술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확대, 교원의 체제 개편 역량 함양, 정부와 교육청 주도의 직업계고 인식 제고 지원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구 내용 및 요인 도출을 위한 이론적 구안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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