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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4집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9 - 105 (37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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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클러스터링 방식을 적용해 인공지능 활용 글쓰기에서 대학생 필자의 질문 생성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필자가 작성한 글 180편과 글쓰기 과정에서 사용한 질문 이력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우선, 질문을 유형화하기 위해 질문 이력을 언어처리 방식으로 클러스터링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 글쓰기에서 활용한 질문 유형은 설명요구, 내용 요약, 비교 및 대조, 예측 및 적용, 판단 및 평가, 내용 정교화, 형식 요구 및 수정 일곱 가지로 분류됨을 확인하였다. 이후 분류 기준에 따라 질문 이력을 각기 태깅한 후, 학생 필자가 제시한 최종 산출물의 수준을 바탕으로 쓰기 상-중-하 집단을 나누고, 수준별로 질문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설명요구, 판단 및 평가, 내용 정교화, 형식 요구 및 수정 4가지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집단별 차이점을 중심으로 대학생 필자의 질문 생성 양상의 특징을 정리하고 교육 방안의 제언을 마련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선행 연구의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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