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현 (광주대학교) 김선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7 - 47 (21page)
DOI
10.20437/KOAECE29-1-02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보통합’ 관련 유튜브 영상의 댓글을 분석하여 유보통합 이해당사자의 관심사와 대중담론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새 정부 교육부의 업무보고 브리핑이 있었던 2022년 7월 29일부터 2023년 7월 29일까지 최근 1년간 유튜브에 업로드된 ‘유보통합’ 관련 영상 댓글을 분석했다. 카테고리별 주요 관심사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R에서 TF-IDF를 구했으며, 대중담론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UCINET에서 CONCOR 분석했다. 연구결과 주요 관심사는 세 범주로 ‘부모’ 범주는 유보통합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 ‘교사’ 범주는 현장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에 대한 교사의 반발, ‘정부’ 범주는 현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에 관한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중담론은 ‘교육과 보육의 차이’, ‘유보통합 시 교사의 자격’, ‘유보통합의 추진 방향’,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우려’, ‘유보통합 반대 의견’, ‘가정 지원 요구’의 6개 그룹으로 명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정책 방향은 교육과 보육의 명확한 정의 내리기, 대중이 인식하는 유치원과 보육교사 지위 차이 해결, 사립과 국공립의 장점 통합을 필두로 유보통합 논의 안에 ‘모든’ 아동의 최선의 이익이 작동하고 있는지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0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