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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명환 (고려대학교) 류태호 (고려대학교) 유지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6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7 - 36 (10page)
DOI
10.15831/JKSSPE.2024.28.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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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 체육교사가 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정서적 언어표현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체육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교감의 활성화를 위한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2022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참여자 중 연구활용에 동의한 106명의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 형태의 교사인식 조사를 한 후 해당 자료를 키워드 분석과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최종적 으로 귀납적 분석한 후 의미를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학생들의 긍정적 정서적 언어표현은 ‘체육 선생님’ 호칭에서 존재성으로 바라본 결과였다. 학생들이 ‘덕분’에 ‘처음’ ‘성취’했던 ‘오늘’의 경험 속에서 ‘체육 선생님’을 필요로 하며 인정해주고 도움을 요청하는 학생들의 언어표현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체육교사가 인식하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정서적 언어표현은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체육에 대한 거부감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체육교사들은 ‘그냥’ ‘짜증’이 나고 ‘어차피’ ‘노잼’인 체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에서 ‘선생님’으로서 존중받을 수 있고, 평상시 부정적인 체육에 대한 인식을 불식시킬 수 있는 체육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교사와 학생 상호 간 활발한 긍정적 교감을 위한 실마리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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