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69 - 9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2015 개정에 의한 초, 중,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윤동주 시의 제재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교과서에 실린 윤동주의 작품들이 학년급 별로 어떠한 흐름과 특징을 보이는지 검토하고, 바람직한 작품 감상을 위한 의미있는 교육 내용이 제시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윤동주 시가 교과서에 수록된 양상을 개괄해 보기 위해 제재 선정과 학습 목표와의 관련성, 학습활동의 적합성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이 논문은 윤동주 시가 현재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문학교육적 가치를 재고함으로써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시 교육 내용에 참조할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