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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4호, 2024년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1 - 314 (24page)
DOI
10.7230/KOSCAS.2024.74.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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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기술과 시장의 연결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독립된 전문 분야들을 어떻게 새로운 콘텐츠로 융합시켜 상용화 하는가가 현시대의 과제인데, 이를 위해서는 상황을 해석하고 기술을 적재적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소비자가 팬슈머로 성장할 수 있었던 건 바로 이런 ‘능력의 다양성’을 기르고 발휘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 있었기 때문이다. 디지털 플랫폼은 제작, 유통, 마케팅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만 할 수 있었던 분야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오픈된 전문시장’으로 제공한다. 이제, ‘능력의 다양성’만 있다면 이 ‘오픈된 전문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런 측면에서 현재 기술들이 어떻게 1인 기업을 서포트하고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인 스타트업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실태조사에 따르면 창업의 가장 큰 동기는 현업에서 해소되지 못한 적성과 능력의 발휘이며, 이는 기존 체제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새로운 아이디어로 생산을 시도하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이들은 매출 외 투자유치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오로지 소비자와 판로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런 독립성을 뒷받침하는 요소에 기술이 있다. 생산의 3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을 디지털 플랫폼과 생성형 인공지능이 대체하면서 분야별 전문가가 필요한 전통적 기업과 달리, 혼자서도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앞서 언급한 ‘능력의 다양성’으로 ‘오픈된 전문시장’을 파악하고 기술 노동을 적재적소에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런 가능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 전통적인 출판 과정을 디지털 플랫폼과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시연해 보기로 한다.
프로세스를 구체화하기 위해 ‘동화책 글로벌 출판’이라는 목적을 세우고 각 과정을 직접 시연해 보았다. 먼저 전통적인 출판 과정의 단계를 살펴보고 각 단계에 필요한 기술 노동력을 크게 디지털 플랫폼과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나누어 구성했다.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전문 분야를 기술로 대체하고, 가능 효율적인 플랫폼과 인공지능을 사용해 전 과정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AI와 디지털 출판은 제작비용을 낮추고, 편의성을 높여 누구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이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기술을 선택해 어느 과정에 투입시켜야 일을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시대의 1인 스타트업에서 가능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제작 과정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활용 가능한 기술의 탐색과 연구에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1인 스타트업과 디지털 기술
Ⅲ. 출판 과정의 특성과 기술 적용의 가능성
Ⅳ. AI와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동화책 제작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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