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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화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63輯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37967/emh.2024.3.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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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의 의미에서 중요하게 밝혀져야 하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정도의 등급, 즉 표시하는 정도값이 얼마인가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정도가 표시되는 대상의 의미 자질이다. 정도 표시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이 표시하는 정도값의 측정을 위하여 본 연구는 정도 부사의 등급 체계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는 정도를 표시하는 가장 보편적 방식이 정도 부사에 의한 것이며, 보통 중급 이상의 고급 단계에서 제시되는 정도 표시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은 초급 단계에서 제시되는 정도 부사로 의미 풀이되는 것이 효율적인 교수법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대상의 상태를 표시하는 모든 형용사는 정도가 표시될 수 있지만 모든 형용사가 정도 부사를 포함한 모든 정도를 표시할 수 있는 표현과 의미 호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형용사의 의미 자질을 ‘주 · 객관’. ‘긍 · 부정’으로 나누고, 여기에 ‘긍 · 부정’의 가치면에서 중립이면서 객관 형용사인 척도 반의어를 포함하여 ‘주관 · 긍정’, ‘주관 · 부정’, ‘객관 · 중립’, ‘객관 · 긍정’, ‘객관 · 부정’의 의미와 정도 표시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결합 의미 호응 제약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기초
3. 정도 표시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의미 특성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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