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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희 (더아이엠씨) 권혜진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3 - 70 (29page)
DOI
10.23036/kapae.2024.3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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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데이터기반행정은 시작 단계에 있다. 기술과 인프라를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적인 행정업무 전반에 혁신을 가져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데이터기반행정법을 통해 업무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조직요인, 기술요인, 제도요인 등 데이터관점에서 촉진가능한 요인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업무혁신과 성과를 촉진하고 달성하는 연구들은 직무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직무만족, 전문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데이터기반행정 역시 개인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과 기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정보기술요인, 조직관리요인, 개인수준요인이 데이터기반행정 담당자의 업무가중에 어떠한 영향력과 방향성이 있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기술요인 측면에서 데이터를 제공・공유할 때 필요한 보안절차, 전처리 및 보정/보간 등의 데이터품질 업무노력이 업무를 가중시켰다. 조직관리요인 측면에서는 업무의 기존관행과 새로운 데이터기반행정업무의 조화노력이 업무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데이터활용에 대한 개념, 분석결과 해석, 효과성 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업무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화된 데이터 품질 개선 인프라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업무에 데이터를 필수로 사용하는 부서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부서도 있으므로, 데이터기반행정을 강요하기보다 일상적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 지원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데이터관련 전문용어와 개념, 문제해결 방식 등이 조직차원에서 문화로서 관리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및 분석모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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