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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윤 (서울대학교) 윤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1號(通卷 第100號)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26 - 152 (27page)
DOI
10.17965/kjee.2024.37.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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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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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다. 하나는 학교숲에서 자율적으로 식물을 관찰하고 식물 관찰 방법을 익히도록 유도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계 · 개발 연구 방법론의 첫 번째 유형인 산출물과 도구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설계와 개발 과정을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며 현장 기반 실증 연구로서의 함의를 도출하고자 시도했다. 둘째는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마포구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한 현장학습을 진행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환경교육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라는 첫 번째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의 절차를 거쳤다. 첫째, 요구분석을 통해 이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했고, 과제분석을 통해 3개의 최종 학습 목표를 도출했다. 둘째, 문헌연구 등을 거쳐 식물 관찰 방법을 익힐 수 있고, 관찰 행동을 유도하는 구체적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했다. 셋째, 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서 게임화, 자기효능감을 배경으로 한 구체적인 이론적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진행하여 7개의 설계 원리와 19개의 세부지침을 도출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게임화, 디자인 등 영역 전문가들로 개발팀을 구성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최종 완성하기까지 총 2차례 실제 수업에의 예비 적용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개선점을 찾아 반영했다. 최종적으로는 162명 남학생들에게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하고, 145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해 그들의 식물 관찰자기효능감과 식물에 대한 흥미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 연구에서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학교숲 공간에서 활용하는 것이 식물맹 개선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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