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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서 (한세대학교) 김희수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7 - 215 (29page)
DOI
10.32341/JCER.2024.3.37.1.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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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 자녀가 직장인으로 살도록 지원한 어머니 진로관여 경험을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그 내용과 구조를 파악하여 지적장애인의 진로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지적장애 자녀의 진로 발달에 관여하여 자녀가 경제활동을 2년 이상 지속하고 있는 지적장애인의 어머니 9명이다. 자료수집은 2022년 3월부터 2023년 1월까지 각 2회에 걸친 심층 면담과 추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고, 분석과 글쓰기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4단계 분석 절차에 따라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개의 경험 범주와 7개의 핵심 구성요소, 18개의 하위 구성요소, 47개의 의미 단위 요약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자녀가 직장인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을 준 어머니들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얻어 낸 것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가 앞으로 지적장애 자녀의 삶을 설계하고 진로를 탐색⋅선택하고자 하는 어머니들에게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진로교육과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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